새로운 산업 동력으로 평가 받는 자율주행 분야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하였다.
정부는 앞으로 7년간 1조원 규모의 사업비를 투자해 '자율주행 선진국'으로 나간다고 밝혔다.
그러나 '타다'처럼 반발에 부딪힐 수 도 있다는 지적도 나오는데' 이는 신산업 성장동력을 완전히 망가뜨리는 행동이다.
4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국토교통부·경찰청 등 4개 부처에 따르면 최근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
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최종 합격 승인되었다고 밝혔다.
국내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1509억원에서 2035년 약 26조1794억원으로 15년간 170배, 연평균 40%의
성장을 계속해서 오를것이라고 본다.
특히 미국과 전 세계적으로도 자율주행에 대한 상용화 연구를 각국에서 치열하게 경쟁중이다.
특히 자동차산업의 지능화·서비스화 등의 혁신적인 변화와 함께 교통사고 해소 등의 사회적인 문제 해결과 해소는 남은
과제중에 하나이다.
미국 미국자동차 기술자 협회(SAE) 기준으로 Δ레벨0 Δ레벨1(운전자 지원) Δ레벨2(부분 자율주행) Δ레벨3(조건부 자율주
행) Δ레벨4(고도 자율주행) Δ레벨5(완전 자율주행) 등 5등급으로 구분된다. 현재 국내에서는 주행차선 이탈방지와 차량
간격 유지 등의 '레벨2'가 상용화돼 있으며, 정부는 향후 7년 내에 레벨4 등급의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레벨4는 운전자가 탑승 이후 운전에 최소한의 개입만 하는 단계다.
현재 국내의 기술 개발 수준에서 1조원 수준의 예산은 너무 부족하지 않을까 하는 대목이다.
자율주행 타다 사건처럼 역시 택시나 버스 등에서 시범운행이 이뤄질 것인데 타다 때와 비슷한 반발을 어떻게 케어하
고 합의를 잘 이끌어 내야 하는것이 관건인데, 이번 자율주행 같은 경우는 한번 뒤쳐지면 국가 존망과 경쟁력이
왔다갔다 하는 수준이기에 택시회사 반발 버스회사 반발 처럼 소탐대실 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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